Game
퀘이크3 콘솔 명령어
zzeromin
2009. 2. 9. 15:19
출처: 퀘이크4에버
▣ Quake3 콘솔 명령어 일람
퀘이크3의 게이머들이 초보 입문의 과정을 거치고 난 후 비로소 눈 뜨게 되는 과정중
에 하나가 바로 퀘이크의 콘솔 명령이다. 이 콘솔 명령속에서 퀘이크3의 다양한 조작
과 여러가지 팁들을 가능하게 하는 열쇠가 숨겨져 있다. 특히 자신의 시스템이나 그래
픽 카드에 최적화된 게임 화면을 만든다든지, 아니면 최상의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서
중급 이상의 퀘이크 게이머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될 명령들과 그밖에 알아 두면 좋
을 명령들이 많이 숨어 있다. 특히 퀘이크 콘솔 명령어는 퀘이크3 엔진을 이해하는데
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기 때문에 3D 게이머들이라면 관심을 가져 볼만한 부분이다. 콘
솔 명령어는 게임의 그래픽적인 부분이나 시스템적인 부분 뿐만아니라 게임의 전반적
인 운영이나 관리기능 역시 포함되어 있어 멀티플레이시에는 서버측의 게이머가 알아
두어야할 명령들도 포함되어 있다. 보시면서 아시는 명령어는 그냥 넘기시고 모르시는
명령어는 메모해 두시는 것도 좋을 듯 하다.
퀘이크 最强國 KOREA 를 꿈꾸시는 http://www.omona.co.kr/ 의 omona님께서 도움을 주
셨다. ^^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드린다.
== 기본 사항 ==
▶ 콘솔이란 무엇인가요 ??
console 이란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, '조작테이블 ,제어장치' 라는 뜻입니다. 퀘
이크에서도 그렇게 해석할 수 있겠네요. 즉 퀘이크에서의 콘솔은 게임에 관한 거의 모
든사항을 제어할 수 있는 '명령어'를 말합니다.
▶ 그렇다면 콘솔을 옵션으로 만들어놓지 웬 명령어로 했을까요 ??
퀘이크의 콘솔명령어는 몇천개(확인불가, 들은얘기) 라고합니다. 그걸 다 옵션으로 만
들어 놓을수는 없지요. 또 보통사람은 거의 쓰지않는 명령어도 많구요. 대표적인 콘솔
들만 셋업이나 게임 옵션에 들어가있다고 보면 이해가 갈듯합니다. 콘솔명령어를 이용
하면 게임옵션등에서 할 수있는 것보다 훨씬 더 세밀한 게임세팅이 가능합니다. 예를
들면 게임옵션메뉴에서는 조준선(과녁)의 모양만 정의할 수있었지만, 콘솔명령어로는
그 크기까지 조정할 수 있는것이죠.
▶ 콘솔명령어를 어떻게 쓰나요? 입력하는 방법이요..
키보드의 숫자키(숫자키패드아님)의 '1' 보이시죠. 그 옆에 물결모양 '~' 의 버튼이
있습니다. 이 버튼을 누르면 콘솔창이 위에서 샤르르 내려옵니다. 한번 더 누르시면
다시 샤르르 올라갑니다. -_-; 주의하실점은 게임중이라면 명령어 앞에 반드시 슬래쉬
'/' 를 붙여주셔야 합니다. 그냥 메뉴나 선택화면이면 슬래쉬를 붙이지 않습니다.
▶ 명령어들이 너무 길고 어려운데 좀 쉽게 입력할 수는 없나요?
있습니다. 명령어 입력중에 'TAB' (탭) 키를 누르시면, 현재 입력중인 명령어의 끝까
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. 만일 여러가지가 있다면 차례로 나올수있는 명령어를 보
여주고여. 예를 들어, 게임중에 마우스감도를 바꾸고 싶다면 '/sensitivity 5.5' (마
우스감도를 5.5 로 바꾼다. 물론 작은따옴표는 빼야합니다) 라고 입력을 하지만, '/s
en' 까지만 입력하시고 'TAB' 키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명령어의 끝인 '/sensitivity'
까지 입력되고 커서는 숫자입력을 기다리게 됩니다.
▶ 그럼 현재 어떻게 설정 되어있는지 볼려면 어떻게 하나요?
콘솔창에서 명령어만 치고(숫치를 입력하지 않고), 엔터를 누르면 현재 설정값과 기본
값이 나옵니다. 참고하세요.
== 기초 콘솔 명령어 ==
▶ /sensitivity X (x 는 수치)
마우스 감도를 설정합니다. 디폴트는 5 입니다. (저는 4.5사용)
▶ /cg_fov X
fov 는 'field of view' 의 약자입니다. 즉 '시야' 죠. 디폴트는 90 으로 되어있습니
다. 150 정도로 설정하시면 화면의 왜곡현상이 심해서 겜하기 힘들구요, 일반적으로는
90-120 사이를 쓰시더군요.
▶ /cg_zoomfov X
zoom 키를 눌렀을때의 시야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디폴트는 22.5 입니다. 게임에
들어가야 명령이 먹힙니다.
▶ /cg_crosshairsize X
조준선의 크기를 정합니다. 1-40 사이에 적당한 값을 쓰시구요. 디폴트는 24 입니다.
▶ /cg_gibs 1 [0]
0 으로 설정하시면 피안개가 안나오게 됩니다. 1 로 하시면 다시 나오죠. 0 으로 하시
면 프레임의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.(게임을 청소년용으로 만들어 주는 옵션 --;)
▶/com_blood 1 [0]
시체를 안터지게/터지게 해줍니다. 안 터지게 하셨을 경우엔 역시 프레임의 향상이 있
습니다.(게임을 청소년용으로 만들어 주는 옵션 --;)
▶ /g_gametype X
이 명령은 게임방식을 바꾸는 명령입니다.
0 은 데스매치, 1 은 토너먼트, 2 는 싱글게임, 3 은 팀데쓰매치, 4 는 CTF (깃발뺏기
)죠. 게임중에 사용하셨다면 리스타트 하셔야합니다.
▶ /map 맵이름
지정한 맵을 불러옵니다. 게임중에 이맵이 아니다 싶으면 이 명령으로 바꾸세요. 맵이
름은 q3dm0 ~ 19, q3tourney1 ~ 6, q3ctf1 ~ 4 까지 총 30개의 맵을 지정할 수 있습니
다.
▶ /timelimit X
시간제한을 바꿉니다. 단위는 '분'이고, 0 으로 하시면 무제한입니다. 게임을 하실때
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거나 하시면 이 콘솔명령으로 시간제한을 조정할 수 있죠.
▶ /fraglimit X
프랙제한을 바꿉니다. 아주쉽게말해 X 값 만큼 누군가 프랙을 올리면 게임이 종료된다
는 것인데, 그 X 값을 바꾸는 겁니다. 시간제한과 마찬가지로 0 일경우 무제한이 됩니
다.
▶ /capturelimit X
ctf 에서 x 만큼 깃발을 먼저 뺏은 팀이 승리합니다. 위에꺼랑 비슷하게 x값을 바꾸는
명령이었습니다. :)
▶ /sv_pure 1 [0]
게임세팅중의 퓨어서버 옵션의 on /off 입니다. 1 은 on / 0 은 off 상태입니다. 퓨어
서버는 서버를 만들때의 옵션으로서 치트방지를 주목적으로 합니다. 즉 클라이언트의
세팅을 서버의 세팅과 똑같은 상태로 만듭니다.
▶ /devmap 맵이름
불러온 맵에서 치트(cheat) 를 사용하능하게 합니다. 일단 이 명령으로 맵을 불러온
다음,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할수있습니다.
/give all - 모든 무기와 아머를 소유한다.
/give speed - 스피드아이템인 haste 를 가진다.
/give flight - flight 아이템을 가진다.
/give quad damage - quad 아이템을 가진다.
/give regeneration, /give invisibility 위와 동일.
/god - 무적상태로 만들어준다. (단 우주공간 등으로 떨어지는것은 예외)
치트는 로켓점프등을 연습할때밖에 쓸데가 없지않나 하는생각이 :)
▶ /demo 화일명
녹화화일(데모화일) 을 재생합니다.
프레임 측정시에는 아래의 명령어랑 같이쓰여요.
▶ /timedemo 1 [0]
데모의 재생을 빠르게 (1)/ 보통속도로 (0) 바꿉니다.
프레임을 측정하실때는, /timedemo 1 하신후에 /demo demo001 하셔야 합니다. 기본적
으로 demo001 번으로 많이 측정하죠. 데모화일의 재생이 끝난후에 콘솔창을 열어보시
면 재생된 프레임의 수가 나와있습니다.
▶ /cg_drawfps 1 [0]
1 로 설정하시면 화면에 뿌려지는 프레임의 수가 우측 상단에 표시됩니다. 0 이면 안
뿌려지겠죠-_-; 게임중에만 프레임수가 보입니다.
== 고급 콘솔 명령어 ==
>> 마우스
▶ /cl_mouseAccel 값 (앞에 d 가 아니라 c l 입니다. 아 세심해 -_-;)
마우스 가속값을 설정
▶ /m_yaw 값
마우스의 좌우감도입니다. 거의 쓸모는 없고 디폴트값은 0.022
▶ /m_pitch 값
마우스의 세로감도입니다. 디폴트값은 0.022
▶ /sensitivity 값
마우스의 감도를 조절합니다. 기초콘솔란에도 있죠. :)
▶ /m_filter 1 [0]
옵션에 있는 'mouse smoothing' 입니다. 감도가 부드러워지긴하지만 정확한 조준이 힘
들어진다고하는... 따라서 0 (쓰지않음)을 추천합니다.
>> 그래픽/화면제어
▶ /color 1~7
플레이어의 레일건 색깔을 바꾼다.
▶ /cg_shadows 0,1,2
그림자 설정. 0 - 없음 1 - 심플, 2 - 자세하게 보여줌
▶ /cg_drawGun 1 [0]
플레이어가 들고있는 무기를 보여주거나 안보여준다.
▶ /cg_simpleItems 0 [1]
아이템을 간단하게 (화려한효과없이) 보여준다. 1 하면 프레임 상승의 효과가 있다.
▶ /cg_stereoSeparation 값 (디폴트 0.4)
유리들의 입체효과를 정해준다 (이거왜썼지 -_-;)
▶ /gfxinfo
그래픽정보를 보여준다.
▶ /cg_drawCrosshair 1~9
조준점의 모양을 바꿔준다.
▶ /cg_crosshairSize 값 (디폴트 : 24)
조준점의 크기를 바꿔준다.
▶ /cg_railTrailTime 값 (디폴트 : 400)
레일을 쏜 후에 잔상이 남는시간
▶ /cg_viewsize 값 (디폴트 : 100)
화면크기를 콘솔로 조절함. 100%로 해야지요.
▶ /cg_zoomfov 값 (디폴트 : 22.5)
줌 했을때의 시야 (Field of View)
▶ /cg_brasstime 값 (디폴트 : 1250)
탄피가 바닥에 튀는 시간을 설정. 0 으로 하면 탄피안튐 (프레임상승)
▶ /cg_draw3dIcons 1 [0]
화면하단의 무기, 탄약, 플레이어 아이콘을 3D 로 표현해준다. 0 으로 설정시 프레임
약간 상승
▶ /cg_gibs 1 [0]
시체를 터트렸을때 파편이 튀느냐 마느냐의 세팅. 0 으로 끄면 프레임상승.
▶ /com_blood 1 [0]
피가 튀느냐/ 마느냐 의 세팅
▶ /cg_lagometer 1 [0]
네트웍상대를 표시해주는 그래프를 켜거나 /끄거나 합니다.
핑상태표시해주는 녹색/노랑/적색으로 바뀌는 그래프여.
▶ /cg_noplayeranims 1 [0]
플레이어 애니메이션을 켜고/끈다 (프레임상승)
>> 렌더링(Rendering) - 명령 입력후 vid_restart [엔터] 필요
▶ /r_railWidth 값 (디폴트 : 16)
레일 주변의 띠의 두께를 설정. 크게하면 굵은띠 :)
▶ /r_railCoreWidth 값 (디폴트 : 6)
레일 가운데의 막대의 크기 설정
▶ /r_railSegmentLength 값 (디폴트 : 32)
레일 띠와 막대사이의 간격설정
▶ /r_allowExtensions 1 [0]
OpenGL 사용을 한다/안한다.
▶ /r_allowSoftwareGL 0 [1]
소프트웨어 랜더링을 사용안한다/한다.
▶ /r_mode 1~5 (디폴트 3)
해상도명령으로 3이 640*480, 4가 800*700 5가 (주의)1152*864, 그리고 1024*768 은
6.
▶ /r_colorbits '그리고' /r_depthbits
두 명령은 색상관련 명령으로서, 같이 사용한다. 8비트 칼라로 맞추려면 두 명령어 다
음 8 을 써주고, 16비트칼라면 16이지만, 32비트 칼라를 사용할 경우에는 /r_colorbi
ts 32 그리고 /r_depthbits 24 를 써줘야한다. (이유는 묻지마시고)
▶ /r_texturebits 8,16,32
텍스쳐를 몇 비트로 표현할것인가의 명령. 32 비트면 화려한 그래픽을 볼 수있으나 프
레임이 떨어진다.
▶ /r_detailtextures 0 [1]
텍스쳐의 세밀함을 표현하는 옵션같은데, 1로했을경우에는 화면의 변화는 거의 없으나
'투명아이템'을 먹은 사람이 분홍색으로 보입니다.
▶ /r_dynamiclight 0 [1]
광원효과옵션. 1로 켜시면 로켓쏠때 주변이 환해집니다. 프레임상승을 위해서 다들 0
으로 하시더군요.
▶ /r_fastsky 0 [1]
하늘효과 옵션입니다. 1 이 끄는 옵션인데, 껐을경우 하늘이 햐얗게 되서 공중에 뜬
적을 조준하기 어려운경우가 많습니다. 웬만하심 켜고 하세요.
▶ /r_drawSun 0 [1]
태양 켜기옵션이라는데 0 으로 끄고하세요. 라이트맵이고, 그림자 세팅이 되어있어야
만 1로 해도 효과가 있답니다.
▶ /r_flares 0 [1]
불빛 주변효과를 끄거나/켠다. 0 으로 끄세요.
▶ /r_gamma 값 (디폴트 1.0)
밝기조절.
▶ /r_intensity 값 (디폴트 : 1.0)
화면농도. 윈도2000에서는 위의 감마값이 안먹혀서(지포스류) 데게 어두운데 이명령값
을 2 정도주면 할만할정도 밝아집니다.
▶ /r_overBrightBits 값 (디폴트 : 1)
빛에대한 밝기의 변화. 0 으로해놓고 감마값(r_gamma) 높이면 색감이 좋아지고 프레임
도 올라간답니다. 대신 로케 연기가 두꺼워진답니다.
▶ /r_mapOverBrightBits 값 (디폴트 : 2)
지도의 밝기조절 옵션. 맵이 어두우면 3-5 정도로 조절하세요.
▶ /r_subdivisions 값 (디폴트 : 4)
곡면처리수치. 낮을수록 부드러워집니다. (0~999)
▶ /r_vertexlight 0 [1]
버택스맵/ 라이트맵 의 변환. 버텍스일경우 프레임 대폭상승하나 그래픽은 떨어짐.
▶ /r_picmip 값 (디폴트 : 1)
텍스쳐뭉개기옵션으로 메뉴에서는 3 까지 가능하다. 5 정도로 하면 피가 거의 안보이
고, 불빛도 네모로 표현된다. 프레임 대폭상승.
▶ /r_mapOverBrightBits 값 (디폴트 : 2)
지도의 밝기조절 옵션. 맵이 어두우면 3-5 정도로 조절하세요.
>> 게임관련
▶ /freeze X
X(초) 만큼 게임을 멈춘다.
▶ /cg_drawFPS 0 [1]
우측화면 상단에 현재의 프레임표시.
▶ /cg_drawCrosshairNames 1 [0]
사람을 겨냥했을때 이름이 나오는지/아닌지를 설정
▶ /cg_viewsize 값
화면크기를 콘솔로 조절함. 100%로 해야지요.
▶ /com_hunkMegs 값 (디폴트 : 56)
메모리할당명령, 자신의 메모리용량의 3/4 만큼을 적는다.
▶ /cg_drawTimer 0 [1]
타이머. 아머나 쿼드 등 정해진시간에 따라 생기는 아이템을 챙기기위해 필수라고 할
수있습니다. 1 로 반드시 켜세요.
▶ /cg_autoswitch 0 [1]
무기를 먹었을때 자동변환지/안할지를 설정
▶ /com_maxfps 값 (디폴트 : 85)
값 만큼 프레임을 제한합니다. 컴사양이 좋으면 디폴트보다 높게, 반대의 경우 낮게
잡으세요. (130 에서 75 정도)
▶ /cg_bob
cg_bobroll , cg_bobpitch, cg_bobup, cg_runroll, cg_runpitch 과 함께 움직일때의
흔들림을 설정하는 콘솔인데,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경우 모두 값을 0 으로 세팅한다.
/cg_fov 값 (디폴트 : 90 ) 105
/vid_reatart 맵 재시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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